기사 메일전송
아파트 대출 4억 제한 내일 시행 전세대출도 깐깐히 본다 - 수도권과 규제지역을 대상으로 한 대출 규제도 강화된다. 규제지역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기존 70%에서 40%로 낮아지고, 전세·신용대출 차주의 주택구입도 제한된다. 토허구역 신규 지정에 …
  • 기사등록 2025-10-15 10:22:14
기사수정


아파트 대출 4억 제한 내일 시행 전세대출도 깐깐히 본다

 

토허구역으로 지정되면 주택 매입 시 구청 허가를 받아야 하고, 2년간 실거주 의무가 부과돼 사실상 갭 투자가 금지된다규제지역의 경우도 대출·세금·재건축 등의 규제가 강화된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억원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부동산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구 부총리는 최근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격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국민 주거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수요와 공급 양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원칙하에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서울 25개 자치구 전체와 경기도 12개 지역을 규제지역과 토허구역으로 지정한다경기도는 과천·광명시를 비롯해 성남시 분당구·수정구·중원구수원시 영통구·장안구·팔달구안양시 동안구용인시 수지구의왕시하남시가 대상이다규제지역 지정에 따른 효력은 16일부터 발생한다토허구역은 오는 20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 지정하고 필요 시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과 규제지역을 대상으로 한 대출 규제도 강화된다규제지역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기존 70%에서 40%로 낮아지고전세·신용대출 차주의 주택구입도 제한된다토허구역 신규 지정에 따라 상가·오피스텔 등 비주택담보대출의 LTV 비율도 기존 70%에서 40%로 낮아진다.

 

현행 6억원인 주택담보대출 한도도 15억원 초과 25억원 이하 주택은 4억원으로, 25억원 초과 주택은 2억원으로 더 낮아진다현재 차주별 대출금리에 1.5% 가산되는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금리도 수도권·규제지역 주담대를 대상으로 16일부터 3.0%로 상향 조정된다.

 

1주택자 전세대출 DSR도 신설된다. 1주택자(소유주택의 지역 무관)가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임차인으로 전세대출을 받을 경우 전세대출 이자상환분이 차주의 DSR에 반영된다정부는 향후 전세대출 DSR 시행 경과를 살펴보며 단계적 확대 시행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세제는 이번 정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과세 형평 등을 감안해 추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정부는 보유세·거래세 조정 및 특정지역 수요쏠림 완화를 위한 세제 합리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구 부총리는 생산적 부문으로 자금을 유도하기 위해 관계부처 TF를 구성하여 부동산 세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합리적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0-15 10:22: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영상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박종효 남동구청장 하루를 일년같이 3년을 6년처럼 남동구의 365일
  •  기사 이미지 박종효 남동구청장 남동구 주민의 쓰임이 되도록 박종효는 주민과 함께 합니다.
  •  기사 이미지 더인뉴스)박종효 남동구청장 그래! 박종효 남동구을 책임져야 한다.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