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섭 기자

박종효 남동구청장 2025년 공동주택 최우수 모범관리단지 인증패 제막식
박종효 남동구청장는 11월 28일(금) 구월힐스테이트롯데캐슬골드1단지에서 2025년 공동주택 최우수 모범관리단지 인증패 제막식을 개최했다.

모범관리단지 사업은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체계 확립과 입주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서류 및 현장 평가를 합산한 100점 만점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진다.
최우수로 선정된 구월힐스테이트앤롯데캐슬골드1단지는 5,076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안전·시설관리·재정운영·공동체 활동 등 여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하주차장 환경개선, 지상 전기차 충전기 99기 확충, 순환도로 정비 등 안전 및 시설관리 향상 노력이 돋보였다. 관리비와 장기수선충당금, 잡수입 등 주요 재정 정보를 온-아파트 시스템 및 게시판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요 공사 전에는 남동구 공동주택관리자문단 자문을 받는 등 체계적인 관리 방식도 우수사례로 인정됐다.
또한, 입주민 화합과 소통을 위한 활발한 공동체 활동도 주목받았다. 프리마켓, 어린이날·크리스마스 행사 등 주민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율방범대의 순찰 활동, 자전거·불용물 정비 등을 통해 주민 주도의 쾌적한 단지 환경을 조성했다.
이날 구월힐스테이트앤롯데캐슬골드1단지에서는 최우수 모범관리단지 제막식이 열렸으며, 우수·에너지절약·층간소음 모범단지 대표들도 함께 참석하여 시상식이 진행됐다.

박종효 구청장는 “입주민 화합과 소통을 위한 활발한 공동체 아파트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공동주택의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한 공동주택 관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