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섭 기자

윤환 계양구청장 계양구, 주민자치위원 및 실무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인천 계양구는 지난 4일 강화군 화개정원 일원에서 주민자치위원 및 실무자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주민자치위원 및 실무자 역량 강화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동 간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현지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위원들이 서로 소통하며 화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주민자치 지속 가능발전을 위한 집담회’ 특강에서는 주민자치회의 미래 역할과 운영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계양구 주민자치회는 ▲지역 의제 발굴 ▲주민총회 운영 ▲주민참여 확대 ▲공동체 활성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찾아 해결하는 핵심 기반 조직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윤환 구청장은 “주민 스스로 지역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자치이며, 큰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 및 실무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오늘 워크숍이 주민자치위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재충전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종상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워크숍을 통해 동 간 소통과 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하며, 주민자치회가 마을 변화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