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섭 기자
이학재 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세계공항 서비스 평가서 ‘3관왕’ 달성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0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 ‘제7회 공항경험 써밋(Airport Experience Summit)’에서 세계 공항 최초 고객경험 인증 5단계 4년 연속 획득과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올해의 공항상(Best Airport)’, 교통약자 접근성 인증 제1단계(Level 1) 최초 획득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국제무대에서 3관왕을 받은 것은 인천공항이 세계 최고 공항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며 “인천공항 임직원과 상주기관, 자회사 등 모든 공항 가족이 함께 이룬 성과”라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2022년 전 세계 최초로 고객경험인증제 5단계를 획득한 이후 매년 재인증에 성공, 올해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재인증 심사에서는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디지털 혁신, 고객 중심 서비스 디자인 및 페르소나·고객여정지도 등 고도화된 고객 이해 기법 적용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 ACI가 전 세계 380여개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심층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하는 ‘세계공항서비스평가’에서도 최고 공항상인 ‘올해의 공항상’을 수상했다. 인천공항은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연속 올해의 공항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인천공항은 14번째 올해의 공항상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올해 ‘교통약자 접근성 인증제(Accessibility Enhancement Accreditation’에서 처음으로 ‘Level 1 인증’을 획득, 모든 여객을 아우르는 포용적 서비스를 확보했다는 평가이다.
교통약자 접근성 인증제는 2022년 도입됐다.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여객 등 공항의 교통약자 시설·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유일한 국제 프로그램이다. 인천공항은 장애인안심여행센터, 교통약자 우대출구 등을 시행하고 있다.